이미지명

HOME > Notice Board > Healthy Living

게시글 검색
혈관질환
admin 조회수:878 183.107.202.158
2016-02-01 18:35:14

혈관질환

 

건양대병원 심혈관센터 배장호 교수

 

 

도로위의 자동차가 쌩쌩 달리기 위해서는 막힘없이 뻥 뚫린 길이 필요 하듯, 사람의 몸도 마찬가지. 우리몸속 구석구석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액이 잘 흐르기 위해서는 잘 뚫린 혈관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잘못된 식습관, 흡연, 스트레스, 과로 등 다양한 원인들이 혈관질환을 일으키고 있다.

혈액이 원활히 움직이는 가운데 어느 한곳이라도 막혀 제대로 순환이 이뤄지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소리 소문 없이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에 지금 건강하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는 혈관질환. 다양한 혈관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사례1>

고등학생인 이 모양(17세)은 원인모를 두통으로 하루하루 고통 속에 지내왔다. 한참 입시준비로 바쁜 학생이지만 머리가 아파 공부에 집중할 수 없고 잠도 잘 이루지 못했다. 병원을 찾아 CT및 MRI검사 등을 해봤지만 특별한 이상을 찾을 수 없었다. 혈압측정을 해보았더니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아직 젊은 고등학생의 최고혈압이 200이 넘었던 것이다. 추적검사를 한 결과 이양은 신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져 있던 것으로 밝혀졌다. 결국 혈관확장술을 받게 되었고 정상적인 혈압을 되찾을 수 있었으며 두통도 모두 사라졌다.

 

<사례2>

박 모 할머니(67세)는 오래전부터 다리가 저린 증상에 시달렸으며, 증상은 날이 갈수록 더 심해졌다. 나이가 들어 척추신경이 눌려 나타나는 증상으로 생각하고 정형외과를 찾아 MRI검사를 해보았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었다. 다리저림 증상은 점점 더 심해져가고 어느새 발가락 주위의 피부색도 변해가기 시작했다. 결국 정밀검사를 시행한 결과, 다리혈관에 노폐물 등이 쌓여 혈관이 좁아진 것으로 밝혀졌다. 급히 혈관확장술을 시행한 후 박 할머니의 다리저림 증상은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혈관질환이란?

혈액순환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기본적인 운동이다. 이러한 혈액순환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관에 이상생기면 정상적인 활동 못하기 때문에 건강한 삶과 직결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혈관질환이란 무엇이고 어떤 종류가 있을까?

혈관질환이란 심장혈관 뿐 아니라 신체의 모든 혈관에서 어떤 원인에 의해 혈관이 좁아져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 그리고 다양한 말초혈관 등 모든 질환이 혈관질환에 포함되는데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질환이다. 뇌혈관질환과 심장혈관질환을 같은 혈관질환이라고 생각해본다면 오히려 국내에서는 암보다도 사망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혈관질환의 원인?

혈관이 좁아지는 대부분의 원인은 동맥경화이다. 즉 혈관 안에 노폐물이 쌓여 생기는 혈액순환에 장애를 초래하는 것이고, 이외에도 태어나면서부터 선천적으로 혈관이 문제가 있는 경우, 혈관 내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주로 젊은 여성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혈관 내부가 좁아져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몸 안에 노폐물, 피떡 같은 것들이 혈관 내에 돌아다니다가 작은 혈관을 막아서 생기는 색전증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질환들이 혈관질환을 잘 일으키게 하는 위험인자가 된다. 이외에도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상태인 고지혈증, 흡연, 가족력, 비만인 경우 호발 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제일 큰 위험인자는 고혈압이다. 고혈압은 혈액순환을 막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모든 생활요법 등을 잘 지켜도 혈압조절을 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다.

 

혈관질환의 증상

혈관질환은 하루아침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꾸준히 오랜 시간에 걸쳐 나타나며, 심장을 포함한 우리 몸 모두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아주 다양하다. 그렇다면 자각증상은 없을까?

우선 심장에서부터 나타나는 증상은 대표적으로 가슴통증이 있고, 어떤 경우에는 통증 없이 등산할 때 숨이 차는 증상도 있다. 또한 애매한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특히 배가 아프다거나 턱이 아픈 경우, 어깨가 아픈 경우도 있는 등, 개인차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심장내과가 아닌 치과, 정형외과, 심지어는 내시경 검사를 할 시에 심장병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상기의 경우는 심장혈관에 혈액순환이 나타나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이고 때로는 혈관질환과 아무런 관련이 없어 보이는 것도 있다.

예를 들어, 고혈압이 있는데 약을 3~4가지 복용해도 혈압조절이 안 되는 경우, 성인병이라고 불리는 고혈압이 아주 어린 초등학교 혹은 중고등학교 학생일 때 생기는 경우 등이다. 또한 걸음을 많이 걷거나 계단을 오를 때 다리가 저리거나, 발바닥 쪽으로 피가 많이 안가면 발가락색이 변하고, 심한 경우 조직이 괴사되어(썩어) 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어떤 검사로 진단하나?

건강을 체크하기 위해 종합건강검진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각종 검사를 통해서도 심장병을 진단하지 못해 나중에 심근경색 쇼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심장질환 검사는 심전도검사지만, 심근경색이 아닌 협심증일 때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일반 심전도 검사를 보완하기 위해 운동부하심전도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운동부하심전도검사는 러닝머신기구를 이용해 달리면서 심전도 검사를 하는 것으로, 달리는 동안 심장운동의 변화를 관찰하게 된다. 하지만 이조차도 100% 진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심혈관조영술, 핵의학 검사, 심초음파검사 등 복합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해야 한다.

 

혈관질환 치료법

혈관질환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법은 약물치료이다. 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에 대한 적극적인 약물치료를 말하며, 약물치료를 하는데도 가슴통증이 지속되고 호전이 없을 경우에는 혈관을 넓히는 치료를 한다.

이미 많이 알려진 스텐트 시술은 좁아지거나 막힌 혈관에 가느다란 철사를 넣어 풍선을 이용해 혈관을 넓힌 후, 다시 좁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철망(스텐트)을 삽입하는 치료다.

다리 혈관이 막히면 최악의 경우 하지를 절단해야하기 때문에 혈관이 심하게 좁아져있다거나 피의 흐름이 제한되어있다면 반드시 시술해야 한다.

혈관이 꼬불꼬불하다든지 스텐트가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최후의 방법인 혈관이식 수술을 해야 한다.

 

혈관확장술 수술과정은 ?

X-레이를 비춰서 오른쪽 팔 혈관에 철사를 집어넣어 혈관을 통해 심장 입구까지 올린다. 혈관 안에 염색약을 조영해서 막힌 부위를 확인하고 그리고 나서 아주 가느다란 철사를 막힌 곳에 통과시킨다. 이때 막힌 혈관을 찔러 혈관이 터지거나 끊어진다면 큰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혈관풍선확장술을 시행하던 중 환자에게 심장마비가 와 맥박이 멎은 경우가 있었는데, 심장을 기계적으로 뛰게 하기위해 전류를 흘려 다시 심장이 뛰게 만든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위급상황을 위해 미리 모든 준비를 마친 후 수술해야 한다.

혈관확장을 해도 이미 혈관이 좁아져있던 터라 재발이 많기 때문에 아주 완벽히 치료를 해야 가능한 재발을 줄일 수 있다.

 

혈관질환, 악성고혈압의 경우도 문제 심해

악성 고혈압은 체질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95%가 특별한 원인 없이 체질적, 혹은 유전적으로 생겨 본태성고혈압이라고 부른다. 100명중 5명은 이러한 본태성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결코 적은숫자가 아니다.

신체원인 중 신장혈관이 좁아져 생기는 고혈압이 대표적인데 이는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생길수도 있다.

신장으로 혈액의 유입이 적어짐으로 인해 호르몬 분비가 평소보다 높아지게 되며, 결국 전해질 끌어당기고 수분을 더 흡수하기 때문에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이다.

고혈압만의 문제가 아니다. 원인을 모르고 살아다보면 콩팥 크기가 작아져 콩팥기능이 떨어지고 혈액투석까지 받아야 하는 등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콩팥혈관도 확장술이 가능하다. 앞선 사례에서 보듯 신장혈관 확장술을 하고 나니 혈압이 200/140 학생이 바로 그 자리에서 120/80으로 5분 만에 정상으로 돌아왔다.

혈관확장술을 시행해도 콩팥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을 수 있지만 약을 3~4알 먹던 환자를 1~2알로 줄여 혈압이 잘 조절되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예방이 최선!

혈관은 최악의 상태가 되기 전까지 묵묵히 일한다. 조금씩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모든 질환이 그렇듯 치료하기 이전에 예방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미 병이 많이 진행되었다면 혈관확장술이나 여러 가지 치료로 치료를 해볼 수 있지만 언제나 재발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